Ⅰ. 서론
현대에 있어 교회가 차지하는 비중은 의외로 큰 것이다. 목회자와 교회와의 관계는 유리시킬 수 없는 목회의 본질인 것이며 목회자에게 있어서 그림자처럼 항상 따르는 필연적 과제인 것이다
초대교회 지도자들에게 주어진 위대한 목회 목적은 예수님이 친히 부탁한 “땅 끝까지 이르러 내
교회의 모습은 어딘가 불완전하고 건강하지 못한 교회의 모습이다. 오늘날 많은 목회자들이 도시를 선호하고 소외된 곳보다 사람들이 많은 곳을 찾고 있다. 바울은 도시를 중심으로 선교를 하였다. 잘못된 것은 아니다. 그렇다고 사람이 상대적으로 적은 농촌이나 교회를 세울 만한 도서지역에는 복음
순서 하나하나에 대한 의미를 알고 있는가? 하는 것이다. 서두에 언급한 것처럼 오늘날에는 다양한 예배의 형식들이 -예를 들면 청소년ㆍ청년 예배의 경우 문화적인 요소가 많은 문화 예배, 어린이 예배 같은 경우는 윙윙, 메빅 등- 도입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성도들이 예배에 대한 본질을 얼마만
로 정의 할 수 있겠다. 이 두 번째 작업은 굉장히 다양한 지적작업이 수행되어져야 하는 작업이고 쉽지 않은 작업이다. 하지만 한국교회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들을 우리는 짚어보며 바로 응답윤리의 시작인 “무엇이 진행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에 대한 답들을 추적하는 것을 시도할 것이다.
Ⅰ. 성경해석(성서해석)의 시대별 특징
1. 교부시대
1) 알렉산드리아 학파
이 학파의 대표자로는 알렉산드리아의 클레멘트와 제자 오리겐 등이다. 이들은 가장 엄격한 면에서 성경을 영감된 하나님의 말씀으로 인정했으며, 당시 사람들의 의견에 동조하였으나, 하나님이 허락하신 말씀을 해석하
교회가 교회로 성립하고 존속하려면 두 가지 역사가 진행되어야 한다. 그것은 칼빈의 가르침대로 순수한 말씀의 선포와 성례의 정당한 집행이다. 말씀의 선포는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의 선포이다. 말씀이 선포되면 사람들이 예수 믿어 교회를 이룬다. 그러므로 교회를 말씀의 창조물이라고 부른
교회사회사업 특유의 실천방법이다. 예수님께서 자비롭고 은혜로우셨던 것처럼 성도들 또한 섬김의 자세로 거룩하게 받은 은사대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교회사회사업을 실천해야 한다. 또한 사회적으로 위기에 처한 사람들을 위한 일차적 사회적 안전망 일반적으로, 사회보험을 1차적 사회안전망,
문제는 무엇보다도 이혼자녀에 대한 대책이 아니 수 없다. 이혼당사자들이야 자신의 행동에 책임을 질 수 있는 성인이지만 이들의 자녀는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부모의 이혼을 경험하여야 하며 타의에 의해 새로운 생활에 적응해야 하는 문제에 당면하기 때문이다. 예전 같으면 주로 전쟁이나 사고
사회적, 개인적 문제에 심층적으로 접근하지 못하고 수혜대상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가 어렵다. 18세기 이후는 산업회의 영향으로 도시빈민을 구제사업에도 기독교인, 기독교 단체들이 보다 조직적으로 자선·구제사업을 행하였으나 이런 식의 구제사업은 산업화라는 커다란 사회적 변화의 부정적 산